관광통역사란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 관광객에게 우리 역사를 알리고 우리 문화를 나누고 소통하는 일을 하는
우리나라 홍보도우미이며, 관광산업이라는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으며. 문화관광부가 실시하는 통역분야의 유일한 국가공인자격증입니다. 아래에서는 관광통역사가 구체적으로 담당하는 일과 자격증을 따기 위한 절차. 시험일정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관광통역사 시험 일정
관광통역사가 되기 위해서는 영어실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기보다는,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개하는 해설사역할과 통역사의 역할을 조금씩 접합시켜서 얼마나 방문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에 대해 깊은 인상을 주는가와, 다시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좋은 기억을 심어주느냐가 보다 중요합니다.
2023년 관광통역사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 필기와 2차 면접으로 구성됩니다.
원서접수할 때 공인외국어시험 성적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공인외국어시험성적은 원서접수 마감일로부터 2년 전까지의 시험만 반영되므로 2년마다 갱신해주어야 합니다! 원서 접수하는 시점에 외국어 성적이 발표된 상태라야 하므로 원서접수날짜와 응시외국어성적발표일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공인영어시험을 소개하겠습니다.
💠 원서접수기간
💠 1차 필기시험시간
1차 필기는 4과목 시험을 치릅니다.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 객관식 4지 택일형이고/
국사가 40% 반영되며, 다른 과목은 20%씩 반영/ 총 100분 시험시간입니다.
국사배점이 다른 과목보다 두 배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과목당 최저 40점 이상 득점해야 하며 총평균 60점이면 1차 합격합니다.
2차 면접일정은 11월 18일-11월 19일이고 함격자발표는 12월 20일입니다. 이틀 중 하루에 면접일이 배정됩니다. 1인당 10분-1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나 보통 10분 이내면 끝나며, 총점의 60% 이상 득점하면 2차 합격입니다.
관광통역사 합격률/ 최근 5년간
2018년 이후로 관광통역안내사의 합격률을 보면, 1차의 경우 1차 합격율이 최근 3년 동안은 6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2차 합격율은 5년간 꾸준히 60%를 넘었는데, 최근 3년은 70%에 가까운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0명 중 7명 정도가 최종합격하니 열심히 하시면 누구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응시인원은 코로나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5년간 감소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네요. 23년 치르는 1,2차 합격률결과는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2차 시험은 서울, 대전, 대구, 부산, 제주, 인천지역에서 보는데요 지방이 서울보다 합격에 있어서 유리하다는 소문도 있고, 서울 시험이 분위기가 딱딱하다는 소문에 비해 평균취득점수는 지방보다 더 높은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고 확실하게 합격에 도달하는 방법이 되겠지요.
시험 합격을 위한 꿀팁정보/ 면접시험
1차와 2차 시험 모두 상대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이니 본인만 열심히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분 | 합격결정기준 |
1차시험 | 매 과목4할 이상이고 전 과목 점수가 배점비울로 환산하여 6할 이상 |
2차시험 |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 |
1차 시험 준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2차 면접의 팁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시험장소는 보통 중고등학교입니다.
토요일과 일요일중 하루가 배정되며 오전시간은 8시 30분- 10시/ 오후시험시간은 12시 30분에서 2시 사이에 치릅니다.
면접 보기 전에 전체대기실에서 대기하다가 직전에는 복도에서 대기합니다.
💠면접관은 3명인데, 면접관은 공공기관인 관광공사나 문화관광부 출신, 영문과나 관광학과등 학계출신, 관통사나 여행사 임직원분들 중에서 선발된다고 합니다.
💠문제의 경우 과거에는 3-6문제였으나 최근에는 3문제로 치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은 문제당 1분 30초 정도 배정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2023년에는 몇 문제가 나올지 궁금하네요.
분량을 A4용지로 가늠해 보면 11 폰트의 크기로 앞면 반쪽 정도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가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정한 옷차림, 인사와 웃는 표정유지에 신경을 쓰고, 몰라도 자신 있는 표정, 면접관 3분과의 아이 컨텍트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이 잘 안 날 경우, 당황하지 않으면 어떤 식으로든 대답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의 경우 카테고리별로 기출문제 카페에서 150개 정도씩 준비합니다.
스크립트의 양은 정해진 게 없으니 이를 기준으로 가감하시면 됩니다.
💠스크립트를 준비할때는 , 한국어로 먼저 정리한 후에 영어문장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영어대답사항은 영어로 질문하고, 한국어 대답사항은 한국어로 질문하는데, 영어문장 암기에만 치중하다 보니 의외로 한국어대답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로 많은 양을 암기해야 하므로, 키워드 위주로 정리하고
내가 말하기 쉬운 스타일로 바꿔서 정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면접 때 내 입에 박힌 말이 아니면 긴장할 경우 기억해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하지 말고 일반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자기소개는 기본적 준비사항입니다. 국가관이나 직업관을 잘 녹여서 표현하시면 됩니다.
영어실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이 아니며,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기울인 노력들을 풀어내어 본인을 홍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운 영어로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 있게 말하고 잘 못 들었으면 한 번 더 질문해 달라고 얘기해도 좋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당황하지 말고 웃으면서 대답하는 훈련이 쉽지 않지만, 의식적으로 연습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2차 면접시험의 과목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국가관·사명감 등 정신자세
이것은 자기소개에서 잘 녹여 표현해야 할 내용입니다.
2.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스크립트와 돌발상황에 대한 임기응변을 발휘하여 침착하게 암기한 사항을 풀어나갑니다.
3. 예의·품행 및 성실성
면접할 때 강조되는 사항입니다. 미소를 잃지 않고 인사도 성실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답변시에 자기의 언어로 표현해 나갈 때 간결하고 정확한 영어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