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은 우리 신체를 지탱하며 신체의 각 부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발 건강과 몸의 관계, 발에 생기는 질병, 편평족, 족저근막염의 증상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발 건강과 몸의 관계
발건강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한데, 일단 자세의 문제를 들 수 있다. 발은 우리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발건강이 안 좋으면 보행과 균형이 불안정해지며, 이로 인해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발건강이 좋지 않으면 편향된 체형이 생길 수도 있다.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 걷기나 서있기 어려워지고, 무릎과 엉덩이 부분에 무리가 가면서 체형이 앞으로 또는 뒤로 기울어지게 된다. 척추에도 영향을 미쳐 척추가 틀어지거나 비틀리면서 척추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발건강이 안 좋으면 발가락에 염증, 변형, 피부질환, 발근육 처짐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발의 혈관이 압박되거나 혈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근육과 조직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발에 생기는 질병
발에 생길 수 있는 질병들로는 발가락의 변형, 발목의 통증, 발바닥 피로, 무릎관절통, 발톱질환등이 있다. 곰팡이나 세균에 의해서 발톱 주변에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발목통증은 발목관절의 주변연골 손상이나 힘줄과 인대의 손상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손상은 일상적인 운동이나, 충격, 내부충돌, 연령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발바닥이 피로하게 되는 증상은 발을 지탱하는 근육이 수시로 수축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몸의 불균형이 지속되면 발바닥 피로가 가중된다. 발건강이 잘 유지되면 좋은 자세와 걷기, 뛰기 등 운동습관이 잘 형성되나 그렇지 못하면 무릎관절에도 무리를 주게 된다. 한편, 발의 아치가 너무 낮거나 없는 상태로 발바닥 전체가 땅과 닿는 형태의 발을 편평족이라 하는데 평발이라고도 불린다. 발바닥에 사마귀모양의 두드러기 같은 것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는 피부에 곰팡이 바이러스인 HPV가 침입하여 생기게 되는데, 발바닥에 생기는 사마귀는 감염성이므로 다른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고 개인위생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고, 이는 면역시스템을 강화하거나 레이저 등을 사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 발뒤꿈치에도 통증과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과도한 운동으로 아킬레스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서 발생하게 된다. 또, 아칼레스 건을 지지하는 주변근육이 약해지는 경우 아킬레스 건의 부담이 증가하여 건염이 발생할 수 있다. 노화로 아킬레스 건의 유연성이 감소할 경우에도 아킬레스건 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경우 휴식이나 스트레칭이 필요하고 신발이나 깔창의 선텍에 신중을 기하여 아킬레스 건을 지지해 줄 필요가 있다.
편평족, 족저근막염의 증상
편평족 혹은 평발은 발의 아치가 낮거나 완전히 무너진 상태로서, 이로 인해 발지탱에 필요한 구조적 지지가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발바닥이 지면과 평평해지는 것으로, 이는 유전적으로 생기는 경향도 있고, 발바닥 근육의 약화로 인해 아치가 무너졌을 경우도 있다. 골다공증 등 뼈의 밀도감소로 발의 아치가 무너지기도 한다. 임신기간 동안 가해진 하중으로 발바닥에 무리가 간 경우에도 평발이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을 보면, 오랫동안 서 있거나, 장시간의 활동을 한 후에 발바닥의 통증으로 나타나게 된다. 평발의 경우 발목이 힘들게 지지되어 발목 주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걷거나 달릴 때 다리가 피곤하고 무거워지는 느낌이 들게 된다. 그리고 발과 다리에 부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평발의 경우에는 발을 지지하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적절한 신발의 착용이 중요하다. 아치를 지지할 수 있는 신발을 신어주어야 한다. 즉, 발의 아치를 지지해 주는 교정용 신발 깔창이나 아치 지지제를 사용해 줄 필요가 있다. 평발 개선을 위해서 발근육을 강화해 주는 운동을 하면 좋다. 발과 발목 주변을 주물러주거나 스트레칭해서 피로를 줄여줌으로써 근육의 유연성을 향상할 수 있다. 평발로 인한 통증이 심각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으로 발을 교정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한편 ,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로서, 주로 발꿈치 근처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이경우 발바닥에 통증이 발생하고 걷기가 불편해진다.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아이스팩등으로 발바닥 주위를 차갑게 해 주는 것이 좋으며, 근육강화를 위한 물리적인 조치가 필요하고 염증 완화를 위해 항염증약물의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시 말해서 평발은 발의 아치부족이 발의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지만,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의 염증과 통증이 발의 통증을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