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가 지급하는 상병수당의 자격조건과 상병수당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신청하러 가 보겠습니다.
상병수당이란
상병수당은 근로자가 업무와 관계없는 질병이나 부상으로 경제활동이 불가능한 경우에,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 손실을 보전해 주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2025년 상병수당 사업 전국 시행을 앞두고 , 안양시가 보건 복지부주관의 2단계 상병수당 시범사업에 공모해서 지난 4월에 시범사업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안양외에 용인시, 익산시, 대구 달서구가 선정되었습니다.
안양시 상병수당 신청자격
안양에 거주하거나 안양소재 사업장에 근무하는 , 즉 거주지나 사업장이 안양인 소득 하위 50% 즉,
근로자의 기준 중위소득이 120% 이하인 취업자면
업무 외 질병, 부상으로 8일 이상 근로할 수 없는 경우에 상병수당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나이는 만 15세 이상 65세 미만에 해당하면 됩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뿐 아니라, 특수형태. 플랫폼 노동자,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가입근로자, 자영업자등도 신청가능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 및 직전 3개월 매출이 201만 원 이상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신청방법
업무 외 상병 발생 시에 아파서 일을 할 수 없는 근로자는 질병이나 부상 발생즉시,
참여의료기관에서 상병수당 신청용 진단서를 발급받아서 발급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상병수당 신청을 하면 됩니다.
지급이 결정되면 신청 후 60일 이내에 , 아파서 일을 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하루에 46180원씩, 지원됩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상병수당 신청방법 알아보기에서 해당 지역을 클릭하면 지원대상이나 신청방법 등을 알 수 있습니다.